본문 바로가기

일상

[경기지역화폐] 용인와이페이 / 인센티브 혜택, 카드종류, 사용가능처 - 경기도민 재난기본소득 10만원

[경기지역화폐] 용인와이페이 / 인센티브 혜택, 카드종류, 사용가능처



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“코로나19로 맞게 된 역사적 위기 국면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”며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밝혔습니다.

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4월부터 도민 1인당 10만원씩 경기지역화폐로 지급 예정입니다.

이 발표를 듣고 경기지역화폐 사이트 접속자가 대거 몰리면서 서버가 일시적으로 다운되는 현상이 벌어졌다고해요.


이 정책에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..ㅠㅠ
일단 저는 경기도 용인 시민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겠네요.

그래서 오늘은 겸사겸사 경기지역화폐를 소개하겠습니다😊

* 참고로 어플 다운받으셔서 시작하시는게 편해요!
설명도 잘 되어있거든요 ㅎㅎ

 

 

 


1. 경기지역화폐 종류

저는 청년정책수당으로 만24세 1년동안 청년기본소득을 받았던 터라, 이미 카드가 있어요. 위 사진처럼 정책수당카드와 일반발행카드 두 가지가 모두 있습니다.

 

-정책수당카드 vs 일반발행카드

 정책수당카드는 청년지원/산후조리지원 뿐입니다. 이 두 가지 정책의 지원금이 정책수당 카드로 입급됩니다.

그래도 일반발행카드와 같은 혜택이 있어
저는 정책 수당카드 그대로 쓰고 다닐 예정입니다ㅎㅎ

(왜 따로 만든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지급 방법이 복잡한가..)



2. 경기지역화폐 혜택
이 혜택 때문에 쓰는데 아주 중요하죠!
바로 인센티브 혜택입니다 :)

현재 용인시 인센티브는 10% 에요!
아래에 인센티브 지급과 사용 설명이에요.


음... 그렇다고 합니다....한번에 이해되시나요??
저는 좀 애매해서 그냥 제가 만원 입금 해 봤어요~
(제 카드 금액 뒤에 붙은 백원, 십원 단위는 이전 청년지원 쓰고 남은 돈 + 데이터배당으로 들어온 돈 입니다😅)

-충전할 때-
충전액 10000원 결제하기를 했는데
내역 : 9000원, 인센티브 : 1000원 이네요...?
이거 보고 맨 처음에 뭐야 내 만원 ㅡㅡ 인센티브 10프로 준다더니 내 만원 왜 함부로 나뉘어짐? 했는뎈ㅋㅋㅋㅋㅋㅋㅋ


알고보니 충전액 '10000원'을 쳤어도
제 통장에서 9000원이 빠져나가고
용인시에서 1000원이 인센티브로 들어오는거였어요.

이해를 위한 내 통장 캡쳐😉
ㅋㅋㅋㅋㅋㅋㅋ 다들 이해되시쥬?

-사용할 때-
충전액에 총 만원(내돈9000 + 인센1000원)있고,
5000원 짜리 무언가 산다고 할 때,

5000×1000/10000 = '500원'이 인센티브 금액에서 빠져나간다는 것이죠!
총액 대비 인센티브 많으면 좋겠네요👍

휴 나만 이해못할뻔..;

지금은 10%인데 몇달전에는 6%였다가..
매번 지역별로 업데이트 되는 것 같으니
잘 확인하시고 충전 한도치까지 많이 해두세요!

용인시 한도액은 50입니다. 충전액 '500,000원' 하면,
내돈 45만원에 + 인센티브 5만원이 들어오는 거죠!

10%일 때마다 오만원씩 벌어봅시당 😊

*참고 : 정책으로 받은 금액은 유효기간 3년입니다.
3년이 지나가기 전에 사용하세요😊

 

 

4. 경기지역화폐 결제 가능/불가 매장
용인시에있는 IC카드 결제 매장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.

그 애초에 취지가 소상공인, 지역시장 붐을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. 그래서 대형마트, 대형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와 기업형 슈퍼마켓, 프렌차이즈 직영점, 그리고 연매출 10억 이상의 가맹점 등의 사용은 불가하며 유흥업소, 사행성 업소에서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:)

집 앞 작은카페, 정육점, 개인운영슈퍼 모두가능합니다.
저도 동네에서 다닐 때 아주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.
학원이나 독서실? 서점도 가능하니 번거롭더라도 방문 전 꼭 검색해보시고 가세요ㅎㅎ

특히 저는 연안식당 결제가 가능해서 아주 맛있게 잘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:)


사용처는 어플 홈에 검색 배너가 바로 떠있어요
이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

도시이름, 업종, 가게이름 검색하면 나옵니다!

 

 

 

 

5. 경기지역화폐 지역별 인센티브

지역별 인센티브도 어플 홈 배너에서 사용가능 하고 계속 업데이트 되니 매달 확인해 주세요😊

 

 

 

 

 

이상 혜니의 경기지역화폐 소개였습니다.
오늘도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😊